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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SNS마케팅

인스타그램으로 퍼스널 브랜딩하기 (feat. 1K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성장기)

 

 

안녕하세요.

콘텐츠 크리에이터이자 취미부자 풀문입니다 :)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에 힘쓰느라

티스토리 포스팅은 정말 오랜만이네요.

 

제가 그동안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유급 휴직을 경험하면서

상대적으로 많아진 시간과 줄어든 업무로

불안함을 느꼈는데요.

 

이 두려움을 발판 삼아

그동안 하지 못했던 SNS마케팅을 제대로 공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실제로 저는 2년차 SNS마케터이며

7년간 취미생활 컨셉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1년차엔 신입으로서의 다양한 업무로 메인잡을 관리하는 차원에 그쳤는데요.

늘어난 예산과 제휴사 콜라보 제안 등으로

광고 비용을 거의 들이지 않고 순수 콘텐츠만으로 10K 이상의 팔로워를 이끌어냈어요.

처음으로 제작한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많은 반응과 만족도로

기업계정의 유튜브 채널 활성화를 목표로

브랜디드 콘텐츠 시리즈 제작 진행이 순조롭게 진행되던 찰나

뜻밖에 코로나19가 터지고 말았죠..

 

무한정 상황이 나아지기만 기다릴 순 없어서

이 때를 기회삼아 아래 2가지 목표와 함께 개인 SNS 계정을 운영해보기로 했어요!

 

브랜드 계정의 개인화 트렌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콘텐츠 기획, 제작해 봄으로써

소비자가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은지 경험해 보고 싶은 욕구

✅ 인플루언서 생태계에 대한 이해

인플루언서 섭외 당시, 에이전시 소속 인플루언서 비용이

이렇게 비싼지 처음 알았어요!

결국 자체 SNS채널을 통해 인플루언서를 모집했지만

앞으로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은 계속 커질 것이라 판단했고

인플루언서 생태계를 알고자 한다면 직접 인플루언서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저처럼 SNS마케팅 직무를 가지신 분들이나

콘텐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저의 인플루언서 성장기를 통해

인플루언서 생태계를 이해하고실제 마케터가 인플루언서를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등전략적인 인플루언서 운영 노하우를 얻어가실 수 있을 거예요.

 


 

팔로워 1,000명와 일일 방문자 수 1,000명대의 7년차 블로거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은 SNS채널 간 연결(LINK) 이었어요.

#취미부자 #취미컬렉터 라는 컨셉 하나로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쉽게 오고 갈 수 있게 노력한 결과,

기존에 관리하던 네이버 블로그(풀문의다이나믹라이프)

현재 평균 일일 방문자가 1,000명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고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3달 만에 1K 팔로워를 돌파하여

현재 2K, 5K를 장기 목표로 두고

명확한 컨셉 설정에 좀 더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풀문의 다이나믹 라이프

https://blog.naver.com/khu_fullmoon

 

#인스타그램

🌝취미부자 풀무니- 김승희

https://www.instagram.com/sseung_buja/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출처 : 위키피디아**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 되면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반인이 생산한 콘텐츠가

브랜드에서 제작한 TV 광고와 유사하거나 그 이상의 효과를 가지게 되었다.

인플루언서들이 SNS를 통해 공유하는 특정 제품 또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의 인식과 구매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연예인처럼 외모나 퍼포먼스로 인기를 얻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이 자체 생산하는 콘텐츠를 통해 큰 파급력을 가진다는 특징이 있다.

 


 

특징

1. 고객을 또 다른 마케터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

ex. 인플루언서가 사용한, 새로 만든 해시태그를 고객이 사용하여 인증글을 남기는 경우

콘텐츠의 재생산 효과

**SNS는 TV광고와 달리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2. 소비자들의 공감을 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친근함

(연예인들은 거리감 있는 대상이라고 인지, 인플루언서의 경우 '일반인'이라는 인식)

친근한 대상이 자신에게 제품을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것 같은 느낌으로

더 쉽게 구매 욕구를 느끼게 된다.

 

3. 광고의 타겟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점

인플루언서들의 운영 채널 아이덴터티는 명확하다.

따라서,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어떠한 연령층, 성별을 타겟으로 하느냐에 따라

적은 비용으로 큰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마케팅은 더욱 더 파이가 커질 것이다.

오프라인 이벤트 등이 불가한 상황에서

브랜드의 이미지와 제품에 스토리텔링을 더하는 정보성 콘텐츠의 중요성과

'저비용 고효율'이 특장점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영향력 또한 커질 것이라 예상된다.

 

더보기

★인플루언서란(Influence + er)?

: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라는 뜻의 신조어

주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말함

 


 

인플루언서 마케팅 목표

1) 브랜드 인지도 제고 

2) 즉각적인 KPI 수치 증대

: 매출, 회원 수, 다운로드 등

3) 바이럴 효과

: 게시글 혹은 페이지의 조회 수/도달, 팔로워 늘리기, 고객 참여도 증가

 


 

인플루언서 선정 기준

구분  팔로워 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천 ~ 1만 
메크로 인플루언서 1만 ~ 10만
메가 인플루언서 10만 이상

 

 


 

인플루언서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나중에 참고하기 위해 ㅍㅍㅅㅅ '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을 위한 6가지  전략 수립 가이드' 편의

일부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 팔로워의 진성 여부

- 가짜 팔로워 보유한 계정 구별하기

→ 직접 해당 계정의 팔로워 리스트 확인

(외국인 비율이 너무 많다면 의심)

→ 해당 계정이 비즈니스 계정이라면 인사이트를 통해 국가별 팔로워 확인

(브라질 쪽에만 팔로워가 몰려있다면 의심)

 

● 게시물의 평균 참여율 

참여율/관여도(Engagement) =

{좋아요 (likes) + 댓글(comments)} / 팔로워 수(followers)

 

● 댓글 현황

보통 최근 게시물 5-10개의 평균 참여 수를 기준으로 계산

→ 보통 10k 이상 계정이 참여율 1~2% 이상 나온다면 나쁘지 않은 수치

*그러나 좋아요도 구매할 수 있으므로 좋아요, 댓글 비율도 고려할 것

 

● 브랜드 FIT

브랜드 이미지, 메인 타켓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할 것!

 

 

참고 : ㅍㅍㅅㅅ,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을 위한 6가지 전략 수립 가이드

https://ppss.kr/archives/212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