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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SNS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2003회 기출문제풀이 오답노트 (주관식)

  • 2003회 검색광고마케터 1급 92.5점으로 합격했으며,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2003회 검색광고마케터 1급 시험 후기]는 맨 아래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해당 답안은 KAIT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 에서 발표한 답안을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문제풀이는 MYUNGJIN C&P 사에서 발행한 [검색광고마케터 1급] 을 참고했습니다.
  • 개인 피드백을 위해 작성한 오답노트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무단으로 복제 및 스크랩하시는 건 불가합니다.
  • 부분점수 없음, 철자/맞춤법 틀릴 경우 오답처리 이오니 주관식 답안 작성 시 유의 바랍니다.
  • 문제 하단의 <더보기> 를 누르면 답안 및 해설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관식 41~60

41. 다음의 설명에서 (괄호)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 (괄호)은(는) 인터넷상에서 방대한 분량으로 흩어져 있는 자료 중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 (괄호)은(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존재하는 모든 웹사이트와 파일을 대상으로 정보를 검색하여 자료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디렉토리 검색, 인덱스 검색, 통합 검색이 (괄호)의 종류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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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 검색엔진 (또는 Search Engine, 포털, 포털사이트, 포털엔진)

*P23. Part 1 chapter 2 참고

 

42. 다음의 설명에서 이것에 해당하는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이것)은 소비자나 제 3자가 정보를 생산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매체이다.
  • (이것)은 대표적인 예는 입소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블로그, 뉴스 기사, SNS 포스트이다.
  • (이것)은 SNS, 블로그, 모바일 등을 통해 다량의 브랜드 정보가 고객 사이에 구전되면서 생긴 매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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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획득 미디어 (또는 Earned Media)

*P33. Part 1 chapter 3 <트리플 미디어> 참고

 

43. 다음에서 설명하는 디지털 광고시장의 구성 주체는 무엇인가?

  • 광고주의 입장에서 수많은 인터넷 매체사와 접촉하여 광고를 구매하고 집행을 관리하는 역할을 대신하여 수행하며, 매체사의 입장에서 광고 판매를 대행하고 더 많은 광고를 수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독자적으로 사전 효과 예측 및 매체안을 제시하고, 광고 소재 송출과 각 매체별 트랙킹을 통해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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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미디어 렙 (또는 Media Rep, 디지털 미디어 렙)

*P46. Part 1 chapter 4 <디지털 광고의 산업구조> 참고

 

44. 다음 중 아래 광고 데이터에서 노출수와 물품단가(객단가)는 각각 얼마인가? (부분점수 X)

  • 광고를 통한 클릭수 5,000건
  • 클릭율 4%
  • 광고비 5,000,000원
  • 전환율 5%
  • ROAS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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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노출수 125,000, 물품단가(객단가)  90,000원

클릭율(CTR)= 클릭수/노출수*100 ---> 4%= {5,000/X}*100 = 125,000건 = 노출수

물품단가(객단가) 구하기 위해선 ROAS 공식과 전환율 공식 활용

▶ROAS=매출액/광고비*100 ---------->  450= {(X*전환수)/5,000,000}*100 = {X*250/5,000,000}*100 = 90,000원                                                       = 물품단가(객단가)                   

*매출액 = 매출단가(객단가)*전환수(구매수)

전환율(CVR)=전환수/클릭수*100 --->  5= Y/5,000*100 = 250

 

*P82~83. Part 2 chapter 1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45. 다음의 설명에서 검색광고용어인 (이것)은 무엇인가?

  • (이것)은 투자 대비 수익률(이익률)에 대한 영어 약자로 검색광고에서는 광고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광고비로 나눈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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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ROI

*P82~83. Part 2 chapter 1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46. 다음은 네이버 검색광고에서 제공하는 프리미엄 로그 분석의 항목 중 하나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괄호)는 광고 클릭 이후 30분 내에 마지막 클릭으로 전환이 일어난 경우의 전환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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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직접전환수

*P220. Part 3 chapter 2 <전체적인 효과분석의 한계> 참고

 

47. 다음의 광고 사례에서 전환매출액은 얼마인가? (단위 누락시 0점)

클릭수 광고비 전환율 전환수 ROAS
8,000회 6,400,000원 2.5% 200회 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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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7,680,000원

ROAS = 전환 매출액 / 광고비 * 100 ------------> 745 = X / 6,400,000 * 100 = 47,680,000

 

*P82~83. Part 2 chapter 1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48.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괄호)는 광고를 통해 방문하게 되는 페이지를 말한다.
  • (괄호)를 어디로 연결했느냐에 따라서 전환율이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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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랜딩페이지

*P227. Part 3 chapter 3 <사후관리_랜딩페이지 관리> 참고

 

49. 다음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검색광고에서 (괄호)은 낮지만, 일단 방문한 고객은 높은 확률로 전환으로 이어지는 경우 우선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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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CTR (또는 클릭률(율), 유입, 클릭)

*P82~83. Part 2 chapter 1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50. 다음 1. 2. 는 각각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부분점수 없음)

  1. 이것은 인터넷상에서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열어본 횟수,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 내의 홈페이지를 클릭하여 열어 본 수치를 계량화한 것이다.
  2. 이것은 방문자 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 데이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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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페이지뷰 or PV    2. 반송률

*1번은 논란의 여지가 많은 답변인듯. 나도 클릭수로 해서 틀렸지만, 이의제기 한 사람 많을듯.

*P82~83. Part 2 chapter 1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P228. Part 3 chapter 3 <사후관리_랜딩페이지 관리> 참고

 


 

 

 

51. 다음 중 광고 결과가 아래와 같을 때 전환율과 ROAS 는 각각 얼마인지 순서대로 작성하시오. (단위 누락 시 0점, 부분점수 없음)

노출수 클릭수 전환수 광고비 매출액(수익)
2,000,000회 30,000회 600회 3,000,000원 12,00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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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전환율 2%  2) ROAS 400%

전환율(CVR) = 전환수/클릭수*100 ----> X = {600/30,000}*100 = 2%

ROAS = 매출액/광고비*100 ------------> Y = {12,000,000/3,000,000}*100 = 400%

 

52.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무엇인가?

  • (       )는 두 가지 이상의 광고를 섞어 집행하는 것을 말한다.
  • 매체나 상품의 특성을 활용하여 보완하거나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에 (      )는 검색광고 기획에 매우 주요한 단계이다.
  • 검색광고에서 (       )는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의 (      )와, 브랜드 검색,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와 같은 상품 믹스로 나누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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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매체믹스 (또는 미디어믹스)

*P95. Part 2 chapter 2 <사용자 패턴분석 및 매체믹스> 참고

 

53. 다음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         )은 웹사이트, 쇼핑몰, 전화번호, 위치정보, 네이버 예약 등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판매하기 위한 모든 채널을 말한다.
  •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서는 캠페인 유형에 맞는 (         )이 반드시 등록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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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비즈채널

*P97. Part 2 chapter 2 <매체별 시스템 이해_네이버 운영시스템> 참고

 

54.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 (이것)은 '키워드별 입찰가'가 설정된 키워드를 제외한 모든 키워드에 적용되는 입찰가이다.
  • (이것)은 광고 만들기 때 광고그룹에서 설정 가능하며, 이후에도 그룹 정보를 수정할 때 변경할 수 있다.
  • (이것)은 콘텐츠 매체 전용입찰가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해당 매체에 적용되는 입찰가이다. 직접 설정 또는 자동입찰 설정 중에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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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기본 입찰가

*P116. Part 2 chapter 3 <각 매체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참고

문제가 좀 쪼잔하다...

 

55.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시스템에서 아래에서 설명하는 (1)과 (2)에 해당하는 것을 각각 작성하시오. (부분점수 없음)

  • 최근 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광고 중에서 최하위에 노출되었던 광고의 입찰가 중 가장 큰 값
  • 최근 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모든 광고의 입찰가를 큰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중간에 위치한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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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최소노출입찰가 2) 중간입찰가

*P121. Part 2 chapter 3 <각 매체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참고

 

56.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것에 해당하는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검색사용자와 광고주의 만족을 위해 광고 품질을 측정하여 (이것)으로 나타낸다.
  • (이것)이 높을수록 광고비용은 감소하고 노출순위는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 네이버와 카카오의 (이것)은 7단계 막대 형태로 보여준다.
  • 네이버는 처음 키워드 등록 시 4단계의 (이것)을 부여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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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품질지수(또는 광고주품질지수, 광고평가지수, 광고 품질 평가지수, (지수=점수))

*P131. Part 2 chapter 3 <매체노출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57. 다음의 설명에서 (이것)에 해당하는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구글에서 특정 검색어에 대해 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하려면 해당 검색어를 광고그룹이나 캠페인에 (이것)으로 추가하여 노출을 제한 할 수 있다.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도 노출을 원하지 않는 키워드를 (이것)에 등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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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외키워드

*P162. Part 2 chapter 4 <검색광고 관리전략_키워드관리> 참고

*P139. Part 2 chapter 3 <검색광고 상품_매체별 검색광고 상품> 참고

 

58. 다음 중 네이버 캠페인 단위에서 변경(수정)할 수 있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부분점수 없음)

노출 기간                    노출 요일                  하루 예산               예산균등배분                    노출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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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노출기간, 하루예산, 예산균등배분

*P155. Part 2 chapter 4 <검색광고 관리전략_캠페인 관리> 참고

 

59.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쇼핑검색광고는 쇼핑몰 상품형 광고와 (          ) 광고로 나뉜다.
  • (         ) 광고를 집행하려면 쇼핑 제조사 비즈채널을 등록해야 한다.
  • (         ) 는 광고 가능한 카테고리가 별도로 정해져 있으며 집행 가능한 광고주는 제품의 소유권을 가진 제조사/브랜드사, 국내 독점 유통권 계약자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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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제품 카탈로그

*P139. Part 2 chapter 3 <검색광고 상품_매체별 검색광고 상품> 참고

 

60.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 네이버 검색광고는 핵심적으로 관리하는 광고그룹이나 키워드, 소재, 확장소재를 관리 목적에 따라 (이것)으로 설정할 수 있다.
  • 광고그룹, 키워드, 소재, 확장소재 단위로 추가할 수 있다.
  • 서로 다른 캠페인이나 광고그룹에 속해 있지만 하나의 묶음에 추가하면 한 눈에 성과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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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즐겨찾기

*P82~83. Part 2 chapter 4 <즐겨찾기> 참고

 

✅주관식 문제 빈출

PART1. 온라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마케팅 41, 42, 43, 
PART2. 검색광고 실무 활용 44, 45, 47, 49,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PART3. 검색광고 활용 전략 46,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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