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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SNS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 2003회 기출문제풀이 오답노트 (객관식)

  • 회 검색광고마케터 1급 92.5점으로 합격했으며,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2003회 검색광고마케터 1급 시험 후기]는 맨 아래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해당 답안은 KAIT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에서 발표한 답안을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문제풀이는 MYUNGJIN C&P 사에서 발행한 [검색광고마케터 1급]을 참고했습니다.
  • 개인 피드백을 위해 작성한 오답노트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무단으로 복제 및 스크랩은 불가합니다.
  • 문제 하단의 <더보기> 를 누르면 답안 및 해설 확인이 가능합니다.

 


 

 

 

객관식 1~40

1. 다음 중 소셜 미디어의 유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블로그    2) 웹 브라우저    3) 소셜 네트워크    4)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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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웹 브라우저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웹페이지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사파리 등이 있다.

소셜 미디어 유형 : 블로그, 유튜브, SNS(Social Network Service/페이스북, 인스타그램)  

*P.38 Part1 Chapter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참고

 

2. 다음 중 온라인 포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인터넷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할 때 관문 역할을 하는 웹사이트를 지칭한다.

2) 인터넷 이용자를 유입할 수 있는 킬러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트래픽이 발생한다.

3) 유료 콘텐츠가 온라인 포털 수익의 대부분이며 광고 수익은 아직 미미하다.

4) 포털은 이용자에게 콘텐츠, 커머스,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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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유료 콘텐츠가 온라인 포털 수익의 대부분이며 광고 수익은 아직 미미하다.

✅포털은 광고를 주요 수익 기반으로 하지만 온라인 커머스, 유료 콘텐츠, 결제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통해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있다.

*P.22~23 Part1 Chapter 2 <온라인 포털> 참고

 

3. 다음 설명에서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무엇인가?

(       )은(는) 브랜드가 생산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콘텐츠의 스토리에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가 녹아 들어가 있으며 동시에 유용한 정보와 재미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1) 버즈 콘텐츠    2) 브랜디드 콘텐츠    3) 유료 콘텐츠    4) 인-앱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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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브랜디드 콘텐츠

*P.40 Part1 Chapter 3 <디지털 마케팅의 미래_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참고

 

4. 다음 중 제품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하거나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제안하는 능동형 참여형 소비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알맞은 것은? 

1) 애드슈머(Adsumer)    2) 프로슈머(Prosumer)    3)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    4)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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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프로슈머(Prosumer)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로 수동적 소비자에서 능동적 참여형 소비자로 진화

소비자는 소비주체에서 생산자(Prosumer), 판매자(Salesumer), 광고 제작자(Adsumer)로 진화하였다.

*P.32 Part1 Chapter 3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참고

 

5. 다음 중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온라인 구전은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구전의 확산 경로와 의견 선도자를 파악할 수 있다.

2)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3)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후 소비자가 작성하는 사용 후기도 온라인 구전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4) SNS, 블로그,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확산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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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SNS, 블로그,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확산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정보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낮다.

✅구전 마케팅 중 하나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인플루언서는 수많은 팔로워(Fllower)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가 소비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P.37~38 Part1 Chapter 3 <구전 마케팅> 참고

 

6. 다음 중 모바일 광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여 높은 광고 메시지 도달을 보인다.

2)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위치기반 지역 광고나 개인 맞춤형 광고로 진화하고 있다.

3) 즉각적 반응성으로 빠른 구매 연결이 가능하다.

4) ROI를 향상하기 위한 광고 노출의 극대화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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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ROI를 향상시키기 위한 광고 노출의 극대화가 필수적이다.

✅검색광고에 해당하는 내용

*P.55 Part1 Chapter 4 <모바일 광고> 참고

 

7. 다음 중 광고효과 분석 후 성과 개선을 위해 취해야 할 행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CTR이 낮은 키워드는 광고 소재 및 확장 소재를 변경한다.

2) CVR이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키워드를 확장한다.

3) ROAS가 높은 키워드는 입찰가를 낮추거나 시간 설정을 하여 광고 노출수를 줄인다.

4) CVR이 낮은 키워드는 랜딩페이지 및 페이지뷰, 체류시간을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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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ROAS가 높은 키워드는 입찰가를 낮추거나 시간 설정을 하여 광고 노출수를 줄인다.

✅CTR ↑, CVR↑  :  가장 최적의 광고 컨디션, 키워드-소재-랜딩페이지 모두 매력적-고효율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관 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확장하는 전략(시즌 키워드, 이슈키워드 확장 전략도 좋다)

CTR↑, CVR↓  :  광고의 노출 순위나 소재는 매력적, 랜딩페이지 개선이 필요한 상태(전환 단계에서의 이탈 요소가 있음) 고객의 검색의도 파악 혹은 광고 소재와 가장 적합한 페이지로 연결, 사이트의 편의성 및 전환 단계 간소화 전략

CTR, CVR↓ :  키워드, 광고 소재 모두 적합한지 먼저 점검 후 광고 중단을 고려. (키워드 유지) 시즌이 도래하거나 콘텐츠가 추가될 경우, (키워드 OFF 전략) 광고비 비중은 높지만 전환이 없는 키워드, 품절상품키워드, 사회적 이슈키워드(예; 라돈 침대, 일본 여행상품 등)

CTR, CVR↑:  광고 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P.225~226 Part3 Chapter 3 <키워드 사후관리> 참고

 

8. 다음 중 검색광고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1) CPS가 낮을수록 광고 효과가 좋다.

2) CPC가 높을수록 CPS는 낮아진다.

3) CVR이 낮을수록 광고 효과가 좋다.

4) ROAS가 높을수록 CPC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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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CPS가 낮을수록 광고 효과가 좋다.

✅CPC(클릭 비용)=총 광고비/클릭수, 클릭당 비용 낮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CTR(클릭률)=클릭수/노출수*100, 클릭률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CVR(전환율)=전환수/클릭수*100, 전환율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CPA(전환 비용)=총 광고비/전환수, 전환 비용은 낮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CPS(전환당 비용)= 총 광고비/(클릭수*구매 전환율)

*P.209~210 Part3 Chapter 3 <광고효과 분석 방법기초_단계별 효과분석 방법> 참고

 

9. 광고 실적이 다음과 같을 때 CVR이 가장 높은 그룹은 무엇인가?

그룹 클릭수 클릭율 전환수 광고수익률
A그룹 2,500 3% 20 800%
B그룹 6,000 6% 30 450%
C그룹 8,000 8% 80 130%
D그룹 11,000 11% 100 950%

1) C그룹      2) D그룹      3) A그룹      4) B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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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C그룹

A그룹 = 0.8  

B그룹 = 0.5

C그룹 = 1

D그룹 = 0.9

*전환율 공식 넣어서 계산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 다만, 번호랑 그룹 제대로 매칭 안 하고 체크하면 알면서도 틀리는 경우가 발생할지도!

*P.82~83 Part2 Chapter 1 <매체 노출 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10. 다음 중 로그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네이버, 카카오, 구글 검색광고에서 무료로 로그분석을 지원하고 있다.

2) 로그 분석은 웹사이트를 방문한 유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도구이다.

3) 매체사에서 제공하는 로그분석을 사용할 경우 별도의 엑셀 작업 없이 키워드별 전환 성과를 볼 수 있다.

4) 로그 분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전환 추적 스크립트 삽입이 필요하며 대행 설치만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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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로그 분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전환 추적 스크립트 삽입이 필요하며 대행설치만 가능하다.

✅자가 설치 및 대행 설치도 가능하다

*P.220 Part3 Chapter 2 <로그분석> 참고

 

11. 광고 결과가 아래와 같을 때, 다음 중 CPC와 ROAS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광고비 : 20,000,000원
- 광고를 통한 방문수 : 16,000명
- 물품 단가 : 50,000원
- 광고를 통해 판매된 물품 수 : 300개
- 이익률 : 40%

1) CPC = 1250원, ROAS = 30%

2) CPC = 400원, ROAS = 75%

3) CPC = 1250원, ROAS = 75%

4) CPC = 400원, ROAS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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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CPC = 1250원, ROAS = 75%

  • CPC = 광고비 / 클릭 수 = 20,000,000 / 16,000 = 1,250원
  • ROAS = 매출액 / 광고비 *100 = {(50,000*300) / 20,000,000}*100 = 75%

* ROI를 계산할 경우, 순수익 / 투자액 *100 이기 때문에 이익률 40%도 곱해줘야 한다.

   👉ROI = {(50,000*0.4)*300/20,000,000}*100 = 30%

*P.82~83 Part2 Chapter 1 <매체 노출 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12.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이 아닌 것은?

1) 브랜드 검색    2) 프리미엄링크    3) 파워콘텐츠    4) 쇼핑 검색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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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프리미엄링크

✅프리미엄링크는 카카오 검색광고 상품이다. 

*P.141~143 Part2 Chapter 3 <검색광고 상품_매체별 검색광고 상품> 참고

 

13.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CPC는 검색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로 방문하는데 투여된 비용이다.

2) CTR은 검색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이 발생한 비율을 말한다.

3) ROAS는 광고비 대비 매출액을 말한다.

4) CVR은 검색광고를 통해 전환을 달성하는데 투여된 비용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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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CVR은 검색광고를 통해 전환을 달성하는데 투여된 비용을 말한다.

✅CVR은 검색광고를 통해 클릭수 대비 전환수 비율을 말한다.

*P.82~83 Part2 Chapter 1 <매체 노출 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14. 다음 중 네이버/카카오 매체 리포트에서 기본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틀린 것은?

1) ROI    2) 노출수    3) CTR    4) 클릭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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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ROI  

✅매체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 광고비용,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CTR), 방문당 광고비용(CPC)

*P.218 Part3 Chapter 2 <전체적인 광고 관련 정보> 참고

 

15. 다음 광고 결과 데이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방문수 클릭률 광고비 물품단가 전환수
17,500 2% 7,000,000 35,000 700

1) 노출수=875,000, CVR=2%

2) CVR=4%, ROAS=350%

3) 전환 매출=24,500,000, CVR=2%

4) 노출수=437,500, ROAS=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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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CVR=4%, ROAS=350%

  • 노출수, 클릭률 공식 활용 : 2% = 17,500/ X  *100 -----> X = 875,000 = 노출수
  • CVR = 전환수/클릭수 *100 = 700/17,500*100 = 4% = 전환율
  • ROAS = 매출액 / 광고비 *100 = {(35000*700) / 7000000}*100 = 350%
  • 전환매출 = 35000*700 = 24,500,000

*P.82~83 Part2 Chapter 1 <매체 노출 효과 및 산출방법> 참고

 

16. 다음 중 광고 성과를 상승시키기 위한 랜딩페이지 운영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키워드 검색량이 감소하면 랜딩페이지를 변경하거나 개선한다.

2) CVR이 낮을 때 랜딩페이지를 변경하거나 개선한다.

3) 특정한 타깃이나 시즈널 이슈 등 고객의 니즈에 따라 페이지를 별도 구성한다.

4) 랜딩페이지에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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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키워드 검색량이 감소하면 랜딩페이지를 변경하거나 개선한다.

 ✅ 클릭률 감소 시 키워드, 광고 소재 및 키워드 입찰 순위를 검토가 우선. (아래 3~4번 참고)

1️⃣CTR ↑, CVR↑  :  가장 최적의 광고 컨디션, 키워드-소재-랜딩페이지 모두 매력적-고효율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관 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확장하는 전략(시즌 키워드, 이슈키워드 확장 전략도 좋다)

2️⃣CTR↑, CVR↓  :  광고의 노출 순위나 소재는 매력적, 랜딩페이지 개선이 필요한 상태(전환 단계에서의 이탈 요소가 있음) 고객의 검색의도 파악 혹은 광고 소재와가장 적합한 페이지로 연결, 사이트의 편의성 및 전환 단계 간소화 전략

3️⃣CTR, CVR↓ :  키워드, 광고 소재모두 적합한지 먼저 점검 후 광고 중단을 고려. (키워드 유지) 시즌이 도래하거나 콘텐츠가 추가될 경우, (키워드 OFF 전략) 광고비 비중은 높지만 전환이 없는 키워드, 품절상품키워드, 사회적 이슈키워드(예; 라돈 침대, 일본 여행상품 등)

4️⃣CTR, CVR↑: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P.225~226 Part3 Chapter 3 <키워드 사후관리> 참고


🔔광고 극대화를 위한 랜딩페이지 구성요소

1. 랜딩페이지는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한다.

2. 특별한 판매조건이나 구매 결정을 바로 내릴 수 있는 혜택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3. 특정한 타깃이나 시즈널 이슈 등 세부적인 니즈에 따라 페이지를 별도 구성한다.

4. 상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5. 상품이나 서비스의 상세 설명은 있어야 한다.

*P.229~230 Part3 Chapter 3 <랜딩페이지 관리> 참고

 

17. 다음 중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광고의 노출 순위가 낮은 경우 입찰가를 높여 광고 노출 순위를 높인다.

2) 메인 페이지보다 카테고리 페이지, 상품 페이지로 랜딩 페이지를 수정한다.

3) 다양한 확장 소재를 활용한다.

4) 연령, 성별 등 타깃의 특성을 이해한 광고 소재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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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메인 페이지보다 카테고리 페이지, 상품 페이지로 랜딩 페이지를 수정한다.

✅ 2번은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1️⃣CTR ↑, CVR↑  :  가장 최적의 광고 컨디션, 키워드-소재-랜딩페이지 모두 매력적-고효율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관 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확장하는 전략(시즌 키워드, 이슈키워드 확장 전략도 좋다)

2️⃣CTR↑, CVR↓  :  광고의 노출 순위나 소재는 매력적, 랜딩페이지 개선이 필요한 상태(전환 단계에서의 이탈 요소가 있음) 고객의 검색의도 파악 혹은 광고 소재와가장 적합한 페이지로 연결, 사이트의 편의성 및 전환 단계 간소화 전략

3️⃣CTR, CVR↓ :  키워드, 광고 소재모두 적합한지 먼저 점검 후 광고 중단을 고려. (키워드 유지) 시즌이 도래하거나 콘텐츠가 추가될 경우, (키워드 OFF 전략) 광고비 비중은 높지만 전환이 없는 키워드, 품절상품키워드, 사회적 이슈키워드(예; 라돈 침대, 일본 여행상품 등)

4️⃣CTR, CVR↑: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P.225~226 Part3 Chapter 3 <키워드 사후관리> 참고

 

18. 다음 중 검색광고 효과 분석 후 사후관리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CTR과 CVR이 모두 높을 때는 키워드 OFF나 방문수를 줄이는 작업을 진행한다.

2) CTR은 높지만 CVR이 낮을 때는 광고소재를 변경하거나 확장소재는 변경한다.

3) CTR은 낮고 CVR은 높을 때 키워드 입찰 순위가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4) CTR과 CVR 모두 낮을때는 키워드를 확장하거나 입찰가를 높여 방문수를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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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CTR은 낮고 CVR은 높을 때 키워드 입찰 순위가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체크한다.

  1. CTR ↑, CVR↑: 가장 최적의 광고 컨디션, 키워드-소재-랜딩페이지 모두 매력적-고효율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관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확장하는 전략(시즌키워드, 이슈키워드 확장 전략도 좋다)
  2. CTR↑, CVR↓  :  광고의 노출 순위나 소재는 매력적, 랜딩페이지 개선이 필요한 상태(전환 단계에서의 이탈 요소가 있음) 고객의 검색의도 파악 혹은 광고소재와 가장 적합한 페이지로 연결, 사이트의 편의성 및 전환단계 간소화 전략
  3. CTR, CVR↑: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4. CTR↓, CVR↑: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P.225~226 Part3 Chapter 3 <키워드 사후관리> 참고

 

19. 다음 중 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검색광고는 양질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검수과정을 거친다.

2) 검색광고는 키워드 광고, DA(Display Ad) 라고도 한다.

3) 검색광고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된다.

4) 검색광고는 정확한 키워드 타기팅이 가능한 광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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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검색광고는 키워드광고, DA(Display Ad) 라고도 한다.

✅검색광고는 키워드광고, SEM(Search Engine Marketing), SA(Search Ad), Paid Search라고도 한다.

DA(Display Ad) = 온라인 배너 광고, 온라인에서 띠, 박스 형태의 이미지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한다.네이버 롤링보드, 타임보드 구글 GDN 등 인터넷을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매체들이 가장 많이 진행하는 광고.

*P.79 Part2 Chapter 1 <검색광고의 개념 및 특징> 참고

 

20. 다음 중 키워드 차원의 효과 분석 후 사후관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CVR이 낮은 키워드는 랜딩페이지를 개선하거나 교체한다.

2) 광고비용을 많이 소진하고 전환이 없는 키워드는 입찰가를 낮추거나 OFF 시킨다.

3) CTR이 낮은 키워드는 랜딩페이지를 개선하거나 교체한다.

4) CTR과 CVR이 모두 높을 때는 연관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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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CTR이 낮은 키워드는 랜딩페이지를 개선하거나 교체한다.

✅클릭률 낮은 키워드의 경우, 키워드 입찰 순위 점검 or 광고 소재 매력도 확인 과정이 진행되어야 한다. 랜딩페이지 개선 조치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1. CTR ↑, CVR↑: 가장 최적의 광고 컨디션, 키워드-소재-랜딩페이지 모두 매력적-고효율 키워드를 바탕으로 연관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확장하는 전략(시즌키워드, 이슈키워드 확장 전략도 좋다)
  2. CTR↑, CVR↓  :  광고의 노출 순위나 소재는 매력적, 랜딩페이지 개선이 필요한 상태(전환 단계에서의 이탈 요소가 있음) 고객의 검색의도 파악 혹은 광고소재와 가장 적합한 페이지로 연결, 사이트의 편의성 및 전환단계 간소화 전략
  3. CTR, CVR↑: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4. CTR↓, CVR↑:  광고소재의 매력도가 낮은지, 키워드 입찰 순위가 현저히 낮아 충분한 클릭을 받지 못하고 있는지 점검. (입찰전략을 수정해야 함)

*P.225~226 Part3 Chapter 3 <키워드 사후관리> 참고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CVR이 높아질수록 CPA는 낮아진다.

2) 노출수가 올라가면 CTR이 높아진다.

3) CPC가 올라가면 ROAS도 올라간다.

4) CTR과 CVR이 높아질수록 광고효과는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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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CVR이 높아질수록 CPA는 낮아진다.

✅CVR, CPA는 반비례 관계, CVR 분자에 있는 전환수가 커질수록 분모에 있는 CPA의 전환 수도 커지기 때문 CPA는 낮아진다.


1️⃣CPC(클릭 비용)=총 광고비/클릭수, 클릭당 비용 낮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2️⃣CTR(클릭률)=클릭수/노출수*100, 클릭률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3️⃣CVR(전환율)=전환수/클릭수*100, 전환율이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4️⃣CPA(전환 비용)=총 광고비/전환수, 전환 비용은 낮을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CPS(전환당 비용)= 총 광고비/(클릭수*구매 전환율)

*P.209~210 Part3 Chapter 3 <광고효과 분석 방법기초_단계별 효과분석 방법> 참고

 

22. 다음 중 검색광고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확한 키워드 타기팅이 가능하다.

2) 클릭당 과금 광고도 있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3) 노출 순위는 최대 클릭 비용 외에 광고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4) 종량제 광고의 경우 광고 운영시스템을 통해 ON/OFF, 예산 조정 등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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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노출 순위는 최대 클릭 비용 외에 광고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노출 순위는 최대클릭비용 외에 광고 품질에 따라 달라진다. 키워드와 웹사이트, 광고 소재의 연관도, 클릭률 등에 따라 품질점수를 부여한다. 최대 클릭 비용에 품질지수를 반영하여 최종 노출 순위가 결정되므로 광고 품질이 높은 웹사이트는 보다 낮은 비용으로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다. 반대로 광고품질이 낮은 웹사이트는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P.80~81 Part2 Chapter 1 <검색광고의 특징> 참고

 

23. 다음 중 검색광고의 주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KPI : 핵심 성과지표, 수치로 표현 가능한 광고의 목표를 말한다.

2) 시즈널 키워드 : 업종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검색 수가 높고 경쟁이 치열하다.

3) 세부키워드 : 대표 키워드의 하위 개념으로 구체적인 서비스명이나 제품명, 지역명, 수식어를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4) T&D :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제목과 설명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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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시즈널 키워드 : 업종을 대표하는 키워드로 검색 수가 높고 경쟁이 치열하다.

✅시즈널 키워드 : 특정 시기나 계절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증하는 키워드이다. 대표 키워드의 하위 개념으로 구체적인 서비스명이나 제품명, 지역명, 수식어를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하는 것은 세부키워드에 대한 설명이다.

*P. Part2 Chapter 1 <검색광고 주요 용어> 참고

 

24. 다음 중 광고 목표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광고 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2) 광고목표는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3) 광고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4) 광고목표는 언제든 달성할 수 있도록 기간을 정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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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광고목표는 언제든 달성할 수 있도록 기간을 정하지 않는다.

✅광고 목표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 광고목표는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 광고목표는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광고목표는 행동 지향적이어야 한다.
  • 광고목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 광고목표는 달성 가능한 기간을 명시해야 한다.

*P.94 Part2 Chapter 1 <광고 목표 및 예산 설정> 참고

 

25. 다음 중 네이버 운영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이버 검색광고는 사이트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콘텐츠 검색광고, 브랜드 검색광고, 지역 소상공인 광고, 클릭초이스 플러스, 클릭초이스 상품광고가 있다.

2) 클릭초이스 플러스와 클릭초이스 상품광고는 일부 업종에서만 집행할 수 있다.

3) 네이버 검색광고주 계정은 사업자의 경우 최대 2개, 개인은 검색광고 ID와 네이버 ID로 가입을 통해 총 5개까지 생성할 수 있다. 

4) 키워드 확장 기능을 통해 해당 광고그룹의 등록 키워드와 유사한 키워드 광고를 노출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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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네이버 검색광고주 계정은 사업자의 경우 최대 2개, 개인은 검색광고ID와 네이버ID로 가입을 통해 총 5개까지 생성할 수 있다. 

✅ p.97 네이버 검색광고주 계정은 사업자의 경우 최대 5개, 개인은 최대 2개까지 생성 가능하다.

*P.109~171 Part2 Chapter 3 <검색광고의 등록> 참고

 

26. 다음 중 아래 내용이 설명하는 알맞은 예산 설정 방법은 무엇인가?

-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광고비를 추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이다.
- 처음 광고를 집행한다면 일평균 웹사이트 클릭수의 목표를 설정하고 사용하려는 키워드의 평균 클릭비용을 곱하면 대략적인 광고비를 추정할 수 있다.
- 광고를 집행한 이력이 있다면 과거의 광고비, 클릭비용, 클릭수, 전환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에 따라 예산을 추정할 수 있다.
- 이 방법은 예산설정 방법 중 가장 논리적인 광고 예산 편성방법으로 쓰인다.

1) 광고-판매 반응 함수 법

2) 매출액 비 율법

3) 목표 과업 법

4) 가용예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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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목표 과업 법

*P.95 Part2 Chapter 1 <예산 설정> 참고

 

27.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소재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소재는 사용자(검색 이용자)에게 보이는 광고 요소이다.

2) 파워링크 소재는 사업자번호, 상품정보, 즉 상품 이미지, 가격정보, 상품명 등을 말한다.

3) 네이버 확장 소재 유형으로는 전화번호, 네이버 예약, 카카오톡, 위치정보 등이 있다.

4) 등록한 확장 소재는 모든 매체에 광고 노출 시 함께 노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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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소재는 사용자(검색 이용자)에게 보이는 광고 요소이다.

1. P.113 광고 소재 작성에 대한 내용.

2.  모르겠음.

3. P.165 카카오톡은 카카오 광고대상에 해당되는 예시다 (네이버 비즈채널 = 카카오 광고대상) 

4. P.165 특정 확장 소재에 대해 노출 설정을 'ON'으로 설정하더라도 해당 확장 소재의 검토 상태나 스케줄 설정 혹은 키워드 광고 성과에 따라 노출이 안 될 수 있다.

*P.113 ~ 165 Part2 Chapter 3 <광고 소재 및 확장 소재 관련 내용> 참고

 

28.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네이버 광고 시스템은 '광고 시스템'과 '구 광고 관리시스템'으로 나눠져 있다.

2) 캠페인 하루 예산은 한 번 클릭당 지불 가능한 금액을 기재하는 것이다.

3) 예산 균등배분에 체크하면, 광고는 늘 노출된다.

4) 캠페인 고급옵션에서는 광고 노출 기간 및 요일/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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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네이버 광고시스템은 '광고시스템'과 '구 광고 관리시스템' 으로 나눠져 있다. (p.114)

2. 해당 내용은 클릭 비용(CPC)에 대한 것이며, 캠페인 하루 예산은 하루 동안 해당 캠페인에서 지불할 의사가 있는 최대 비용으로 예산이 초과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캠페인의 상태가 중지로 전환된다. 

3. 예산 균등 배분을 체크하면 하루 예산에 맞춰 시스템이 광고 노출을 자동으로 조절하게 된다. (노출이 안될 수도 있음)

4. 고급옵션에는 캠페인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네이버는 광고그룹에서 요일/시간대를 설정할 수 있다.)

*P.114~115 Part2 Chapter 3 <각 매체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_네이버> 참고

 

29. 다음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중 '광고 만들기'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광고 만들기에서 키워드를 추가하면 등록 프로세스가 완료된다.

2) 키워드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연관 키워드를 추가할 수도 있다.

3) 추가 실적 예상하기 기준은 키워드별 입찰가 기준으로 산출된다.

4) 그룹에서 설정한 URL을 소재 표시 URL에서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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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키워드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고, 연관 키워드를 추가할 수도 있다.

1. 광고 만들기에서 <키워드>와 <광고 소재>를 추가해야 등록이 완료된다.

3. 추가 실적 예상하기를 통해 월 예상 클릭수, 월 예상 클릭수, 월 예상 비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적 예상 기준은 그룹 기본 입찰가 기준으로 산출된다.

4. 소재 만들기에서 표시 URL은 수정할 수 없다.

*P.118 Part2 Chapter 3 <각 매체별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_네이버> 참고

 

30.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입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키워드 입찰가는 입찰가 변경 기능을 활용하거나 직접 입찰가를 입력하여 설정할 수 있다.

2) 입찰가 변경 기능은 입찰가 일괄 변경, 입찰가 개별 변경 기능을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다.

3) 최근 1주간 순위별 입찰가의 평균값을 조회할 수 있다.

4) 순위별 평균 입찰가는 PC/모바일을 나눠서 조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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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최근 1주간 순위별 입찰가의 평균 값을 조회할 수 있다.

✅ <00위 평균 입찰가>에 대한 내용이며 최근 1주간이 아니라 최근 4주간 해당 순위에 노출되었던 입찰가의 평균값을 조회할 수 있다.

*P.112,120~121 Part2 Chapter 3 <입찰관리> 참고

 

31. 다음 중 검색광고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이버 사이트 검색광고는 이용자가 많이 찾지 않는 일부 키워드의 경우 비즈 사이트가 제외될 수 있다.

2)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는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에 1개 광고가 단독 노출된다.

3) 네이버 클릭초이스 상품광고는 노출을 원치 않는 키워드를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제외할 수 있다.

4) 구글 검색광고는 최대 3개의 광고만 검색 결과 상단에 게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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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구글 검색광고는 최대 3개의 광고만 검색 결과 상단에 게재될 수 있다.

✅구글 검색광고는 검색 결과의 상단 또는 하단에 게재될 수 있으며, 최대 4개의 광고만 검색 결과 상단에 게재될 수 있다.

*P.144 Part2 Chapter 3 <매체별 검색광고 상품_구글> 참고

 

32. 다음 중 광고 소재 작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고 소재는 사용자가 검색 후 최초로 만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이다.

2) 소재는 타업체와의 차별성이 최대한 잘 드러나도록 장점과 혜택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3) 소재는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고, 등록 후 바로 노출된다.

4) 키워드를 소재에 포함하는 것이 유입 효과에 일반적으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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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소재는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고, 등록 후 바로 노출된다.

✅소재는 가이드에 맞게 작성되어야 하며 등록하고자 하는 소재가 가이드에 맞지 않는 경우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다.

*P.113 Part2 Chapter 3 <광고 소재> 참고

 

33. 다음 중 효율적인 광고소재 작성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의 요구와 혜택에 초점을 맞춘 메시지를 작성한다.

2) 이벤트를 진행 중일 경우 마감시한을 넣으면 더욱 효과가 높다.

3) 검색어에 직접 대응하는 표현을 통해 사용자가 찾는 것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려야 한다.

4) 최상급 표현이나 특수문자 등을 사용하여 주목도를 높이고 클릭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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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최상급표현이나 특수문자 등을 사용하여 주목도를 높이고 클릭을 유도한다.

✅광고 소재 작성 TIP

  • 차별화된 이점 강조
  • 가격, 프로모션 및 특별 혜택을 광고에 기재
  • 1개 이상의 키워드를 광고에 포함
  • 광고와 관련성 있는 방문 페이지 연결
  • 복수의 광고소재를 등록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소재 발굴
  • 확장소재 사용

*P.114 Part2 Chapter 3 <광고 소재> 참고

 

34. 다음 중 검색광고 시스템 UR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최상위 도메인, 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서 공통으로 확인되는 URL을 표시 URL이라고 한다.

2) 랜딩페이지, 광고를 클릭했을 때 도달하는 페이지의 URL을 연결 URL이라고 한다.

3) 광고 클릭 후 광고에서 본 내용과 관련 없는 페이지로 연결되면 사용자가 이탈할 가능성이 커진다.

4) 연결 URL은 표시 URL 사이트 내의 페이지가 아니어도 되고, 동일 사업자의 다른 사이트(도메인)로 연결되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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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연결URL은 표시URL 사이트 내의 페이지가 아니어도 되고, 동일 사업자의 다른 사이트(도메인)로 연결되어도 된다.

✅연결 URL은 표시 URL 사이트 내 페이지여야 한다.

*P.114 Part2 Chapter 3 <검색광고 등록 프로세스> 참고

 

35.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흥업소 사이트 및 해당 업소의 직업정보 제공 사이트는 성인인증 등의 청소년 보호조치를 취할 경우 광고가 가능하다.

2) 담배, 주류는 온라인 판매가 제한되는 상품이므로 광고가 불가하다.

3) 파워콘텐츠는 소재 내 구매한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거나 '키워드'의 핵심 단어가 포함되어 있어야 광고가 가능하다.

4) 사이트가 접속되지 않거나 완성되지 않은 경우 광고가 불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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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1) 유흥업소 사이트 및 해당 업소의 직업정보 제공 사이트는 성인인증 등의 청소년 보호조치를 취할 경우 광고가 가능하다.

✅사이트 내에 성인 콘텐츠가 있는 경우 성인인증 등의 법령에 따른 청소년 보호조치를 취하면 일부 광고가 가능하지만, 유흥업소 사이트(단란주점, 룸살롱, 가라오케 등) 및 해당 업소의 직업정보 제공 사이트, 성인 화상채팅 및 애인대행 서비스 제공 사이트, 브랜드 제품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사이트, 총포-도검-화약류 등의 판매/정보제공 사이트, 각종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제공하는 등의 공개자료실 사이트 등은 네이버에서 광고를 허용하지 않는다. 

*P.184~185 Part2 Chapter 1 <온라인 광고 등록기준_네이버> 참고

 

36. 다음 중 네이버 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광고로 등록하는 모든 사이트의 테스트 계정을 입력하여 내부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쇼핑 검색광고 쇼핑몰 상품형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된 쇼핑몰이 있어야 한다.

3) 지역 소상공인(플레이스) 광고는 블로그, 포스트, 카페만 가능하다.

4) 웹사이트 채널을 등록한 경우, 별도의 쇼핑몰 채널을 추가하지 않아도 쇼핑 검색광고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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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쇼핑검색광고 쇼핑몰 상품형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된 쇼핑몰이 있어야 한다.

*P.132~140 Part2 Chapter 1 <검색광고 상품_네이버> 참고

 

37. 다음 중 네이버 광고 시스템 '기본 설정'에서 노출되는 지표로 틀린 것은?

1) 상태    2) 전환수    3) 평균 클릭 비용    4) 총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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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2) 전환수

✅매체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 광고비용,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CTR), 방문당 광고비용(CPC)

*P.218 Part3 Chapter 2 <전체적인 광고 관련 정보> 참고

 

38. 다음 중 카카오와 구글의 광고 노출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카오는 노출 요일과 시간을 1시간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2) 카카오는 노출 영역을 선택할 수 있으나 세부 매체를 제외하는 기능은 없다.

3) 구글은 그룹에서 네트워크와 위치, 언어, 예산, 시작일 및 종료일 설정을 통해 노출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4) 구글은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를 타기팅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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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구글은 그룹에서 네트워크와 위치, 언어, 예산, 시작일 및 종료일 설정을 통해 노출 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 구글은 캠페인 단위에서 노출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P.169~170 Part2 Chapter 4 <광고 노출 전략 관리> 참고

 

39. 다음 중 광고 품질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네이버, 카카오, 구글 검색광고 모두 광고의 품질을 측정한다.

2) 품질이 높은 광고는 품질이 낮은 광고와 비교하여 더 낮은 비용으로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다.

3) 카카오는 최초로 사이트를 등록한 경우 품질이 4단계이다.

4) 구글의 품질평가점수는 1~10점으로 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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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3) 카카오는 최초로 사이트를 등록한 경우 품질이 4단계이다.

✅ 카카오는 최초로 사이트를 등록한 경우 품질이 1단계이다.

  • 네이버 품질지수 총 7단계, 최초 등록 시 4단계
  • 카카오 품질지수 총 7단계, 최초 등록 시 1단계
  • 구글 품질평가점수 1~10점, 최초 등록시 0단계 

*P.131 Part2 Chapter 1 <품질지수> 참고

 

40. 다음 중 구글 검색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적 목표에 맞게 입찰가를 자동으로 설정하는 자동입찰 기능이 있다.

2)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연관 키워드를 추천받을 수 있다.

3) 키워드 복사 시 입찰가, 최종 도착 URL을 포함하여 복사할 수 있다.

4) 키워드와 소재에 최종 도착 URL을 설정할 수 있으며 둘 다 설정했을 경우 소재에 입력한 URL이 우선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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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 4) 키워드와 소재에 최종 도착URL을 설정할 수 있으며 둘다 설정했을 경우 소재에 입력한 URL이 우선 적용된다.

✅ 키워드에 입력한 URL이 우선 적용된다.

 


✅객관식 문제 빈출

PART1. 온라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마케팅 1, 2, 3, 4, 5, 6
PART2. 검색광고 실무 활용 9, 11, 12, 13, 15, 19,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8, 39, 40
PART3. 검색광고 활용 전략 7, 8, 10, 14, 16, 17, 18, 20, 21,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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